세인트죠지 의과대학의 한국 공식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세인트죠지 의과대학 입학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세인트죠지 의과대학은 어디에 있나요?


세인트죠지 의과대학은 미국 플로리다에서 2시간 거리인 캐리비안 해안 섬 중 “그라나다(Grenada)”에 위치한 대학입니다. 그라나다는 아포스티유 협약 가입국으로 그라나라 라는 섬은 미국령이 아닌 자치령 독립국가입니다. 영국령이었던 섬이 1974년 독립국으로 바뀐 후, SGU 대학은 1977년도에 설립이 되어 40년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MEDICINE 의과대학원 프로그램을 시작하였으며, 수의과 대학원 과정은 시작한 지 19년이 되었습니다.

대학 본부는 미국 뉴욕에 있으며 Teaching 캠퍼스 본교는 그라나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올 경우 인천- 뉴욕JFK- 그라나다 (Direct Flight로 4~5시간 걸립니다)로 오실 수 있습니다.

 

Q2. SGU 입학 후에는 어떻게 의사가 될 수 있나요?


미국 본토에 있는 MD(Doctor of Medicine) 의과대학원들은 입학자리수가 정해져 있고, 90% 이상 미국 시민권자들만 입학을 받고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 이과 학부과정으로 4년 대학 졸업을 한 학생들(한국 국적 포함)과 미국, 캐나다 시민 학생분들이 미국령이 아닌 그라나다로 내려가 동일한 미국 커리큘럼으로 국제 의과대학인 SGU 세인트죠지 대학에서 의대 본과 2년의 학업을 한 후 마지막 본과 2년은 미국 병원에서 임상실습을 한 후 USMLE 스텝 2시험까지 통과하여야 졸업이 됩니다. 스텝 3 시험은 MD 대학원 졸업 후에 볼 수 있습니다.

졸업 후 미국이 법으로 규정하는 병원 레지던시를 찾아 Post Graduate 트레이닝을 하기 시작하는데요, 미국에서 레지던시를 하고 있다는 것은 병원에 수련의로 취업을 해서 의사로 활동하는 것이고, 진료과에 따라 레지던시 3~5년 후에 전문의가 됩니다.

 

 

졸업 후 레지던시를 통해 현재 SGU 세인트죠지 졸업생들 중 미국에 등록된 Licensed Physicians and Doctors 들은 2017년 기준으로 현재 9,269명 이상이 미국에서만 의사로 활동하고 있어 SGU의 졸업 동문/ Alumni 분들의 네트워크는 대단하고 영향력이 큽니다. 나머지 졸업생분들도 99개 나라에서 온 외국 학생분들로 50개가 넘는 다른 나라나 자기 자국으로 돌아가서 의사로 활동을 하고 있으며 WHO와 NGO 단체에서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SGU는 이미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를 비롯한 캐리비안 국가 포함 50개국에서 해외 의과대학 인증을 받았습니다.

 

Q3. SGU 입학 후 진행은 어떻게 되나요?


 

등학교 졸업자는 SGU의 Premedical Program인 의예과정 3년을 밟고 나서, 본과 Doctor of Medicine인 4년 과정을 듣습니다. 본과 첫 2년은 그라나다 캠퍼스에서 이론 실습수업을, 본과 마지막 2년은 미국, 캐나다, 영국에 있는 70군데의 제휴 병원에서 임상실습을 하고 졸업을 합니다. 졸업은 USMLE 스텝 2까지 통과해야만 졸업이 됩니다.

수의과 프로그램은 수의예과 3년, 수의대학원 본과 4년입니다. 본과 3년은 그라나다 학업, 마지막 4학년은 미국 병원 임상실습입니다. 의대처럼 졸업 후 레지던시는 필수가 아니고 선택입니다.

이미 이과 계열 학사로 대학 졸업을 하신 분들은 의예과가 아닌 본과 4년 과정으로 입학합니다.

 

SGU 입학에 관한 궁금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궁금증이 많이 풀리셨나요?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